반응형
SMALL
- 이해관계자란?
-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직원/고객/관리자/정부/투자자/관련협회/창업자 등 모든 것들
- 기업에 대하여 이해관계를 갖는 개인 또는 그룹
-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것은?
① User Needs :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② Business Needs : 비즈니스의 목표를 디자인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③ Technical Needs : 기술적 목표 또는 한계를 디자인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- 비즈니스적 요구사항
- 비즈니스의 배경, 비전, 미션, 핵심가치
-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 판단 기준
-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
- 린캔버스를 쓰면 모두 알 수 있는 내용 - 기술적 요구사항
-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대한 구현 가능성
-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
[ 어떻게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할 수 있을까?]
- 이해관계자 인터뷰 수행단계
1) 목표 및 이해관계자 선정
-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과 이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 선정
- 각각의 업무에서 어떤 대상자가 대답을 잘해줄 수 있을지 선정하기 어려울 때는 PO 또는 PM에게 요청
2) 질문지 작성
- 목표를 알아내기 위한 상세 질문지 작성
- 답변 작성하기 전에, 질문 목적을 꼭 알게 한 뒤에 답변을 작성하게끔 해야 함
ex) 질문목적 : 기본적인 마케팅의 방향 파악 - 질문 : 현재 생각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향이 있나요?
3) 인터뷰수행
- 사용자 인터뷰 방법과 유사
4) 결과분석
- 각각의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바가 뭐고 왜 그것이 알고 싶은지를 액셀로 정리
[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?]
- 실제 제품을 설계하는 데에 있어서 일종의 기능리스트가 될 수 있음
- 다양한 부서에서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있고,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어 목적을 꼭 함께 써야 함(기능이 왜 필요한지)
-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면, 담당자들이 의문을 갖게 되거나 그냥 넘어갈 수도 있으므로 요구사항과 필요한 목적을 함께 써야 함.
[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분석 후 ]
- 개발 담당자와 함께 요구사항 구현 가능 여부 확인 및 필요한 리소스 파악
- 모순이 예상되는 문제들은 추가적인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확인하여 절충안을 모색
'UXUI Design > UXUI 이론 공부' 카테고리의 다른 글
UX 데이터모델링 - 이해관계자 및 사용자 모델링 (0) | 2024.08.09 |
---|---|
UX데이터모델링 (1) | 2024.08.09 |
UX 사용자 조사 : 포토저널/일기조사/온라인설문조사/맥락조사 (0) | 2024.08.06 |
UX 사용자 조사 : 인터뷰 조사 (0) | 2024.08.05 |
UX 사용자 조사 시작 (0) | 2024.08.05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