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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UI Design/UXUI 이론 공부

이해관계자를 왜 이해해야 할까?

by uiux4503 2024. 8. 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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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이해관계자란?
    - 이해관계자를 중심으로 직원/고객/관리자/정부/투자자/관련협회/창업자 등 모든 것들
    - 기업에 대하여 이해관계를 갖는 개인 또는 그룹

이해관계자 이미지

  •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것은?
    ① User Needs :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    ② Business Needs : 비즈니스의 목표를 디자인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    ③ Technical Needs : 기술적 목표 또는 한계를 디자인에서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?

  • 비즈니스적 요구사항
    - 비즈니스의 배경, 비전, 미션, 핵심가치
    - 비즈니스의 성공과 실패 판단 기준
    -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구사항
    - 린캔버스를 쓰면 모두 알 수 있는 내용

  • 기술적 요구사항
    -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요구사항에 대한 구현 가능성
    -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기술적 요구사항

[ 어떻게 이해관계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할 수 있을까?]

  •  이해관계자 인터뷰 수행단계
    1) 목표 및 이해관계자 선정
    - 인터뷰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것과 이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 선정
    - 각각의 업무에서 어떤 대상자가 대답을 잘해줄 수 있을지 선정하기 어려울 때는 PO 또는 PM에게 요청

    2) 질문지 작성
    - 목표를 알아내기 위한 상세 질문지 작성
    - 답변 작성하기 전에, 질문 목적을 꼭 알게 한 뒤에 답변을 작성하게끔 해야 함
    ex) 질문목적 : 기본적인 마케팅의 방향 파악 - 질문 : 현재 생각하는 온라인 마케팅 방향이 있나요?

    3) 인터뷰수행
    - 사용자 인터뷰 방법과 유사

    4) 결과분석
    - 각각의 이해관계자들이 원하는 바가 뭐고 왜 그것이 알고 싶은지를 액셀로 정리

[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어떻게 정리해야 할까요?]

- 실제 제품을 설계하는 데에 있어서 일종의 기능리스트가 될 수 있음
- 다양한 부서에서 다양한 요구사항들이 있고, 이해가 안 될 수도 있어 목적을 꼭 함께 써야 함(기능이 왜 필요한지)
- 목적이 명확하지 않으면, 담당자들이 의문을 갖게 되거나 그냥 넘어갈 수도 있으므로 요구사항과 필요한 목적을 함께 써야 함.

[ 이해관계자 요구사항을 분석 후 ]
-
개발 담당자와 함께 요구사항 구현 가능 여부 확인 및 필요한 리소스 파악

- 모순이 예상되는 문제들은 추가적인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확인하여 절충안을 모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