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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UI Design/UXUI 이론 공부

UX 데이터모델링 - 이해관계자 및 사용자 모델링

by uiux4503 2024. 8. 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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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이해관계자 지도란?
    - 제품의 이해관계자를 정의하고, 고려해야 할 역학 관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사용
    - 직원, 사용자, 파트너 기업 등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
    - 영향력이 가장 큰 관계자를 상에 배치하고, 중간 정도 영향력은 중에, 가장 영향력이 적은 관계자는 하에 각각 배치
    - 사용자 니즈조사 리뷰를 하면서 문제에 대한 디자인적인 해결책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 또한 중요하다.

이해관계자 지도 예시

 

  • 공간지도란?
    - 사용자가 느끼고 원하고 목표하는것을 위해 사용
    - 퍼소나가 리서치를 통해 행위 중심으로 대표 사용자를 도출해 낸 것인 반면
      공감지도는 그 사용자의 "내면과 행동의 원인을 경험하기 위해 사용"

    - 팀원과 함께 작성함으로써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동일한 수준으로 맞출 수 있음
    - 퍼소나가 여러 명이라면 각자의 공감지도 작성 필요

공감지도 예시

- 머리 쪽 :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
- 눈쪽 :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
- 목쪽 : 사용자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
- 귀쪽 : 사용자가 듣고 있는 것
총체적으로 사용자의 어려움/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것을 작성하는 것이 목적

1) 퍼소나 선정

- 사진 및 프로필 작성

2) 사용자가 생각하고 느끼는 것
- 사용자가 걱정하거나 두려워하는 것
-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 / 만족하는 이유
- 사용자의 목표 및 순위

3) 사용자가 보고 있는 것
- 사용자가 처한 환경에서 보게 되는 것
- 사용자가 보게 되는 다른 사람들의 말과 행동

4) 사용자가 듣고 있는 것
- 사용자에게 영향을 주는 것
- 읽거나 보게 되는 것들

5) 사용자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
- 사용자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을 말하는 내용
- 사용자가 말하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의 차이

6) 사용자의 어려움
- 극복해야 할 장애물
- 사용자가 겪게 되는 좌절감
- 사용자가 목표를 이루지 못한 이유

7) 사용자가 얻는 것
- 사용자의 목표 달성 시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
- 사용자의 장/단기적 목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