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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성에 대한 평가와 테스트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함.
-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는 어떤 부분이 다를까요?
- 평가 : 전문가가 직접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품질을 측정하는 것
- 사용성 테스트 : 전문가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 품질을 측정하는 것 - 휴리스틱 평가
- 평가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
- UI디자인 시 사용성 문제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한 방법
- 사용성 전문가가 직접 수행하여 비용과 시간에서 유리
- 주로 제이콥 닐슨의 10가시 사용성 평가 기준을 사용
-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원칙
1) 제품 상태의 가시성(Visibility of system status)
- 제품은 항상 합리적인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게 현재 상황을 알려야 한다.
ex) 파일 업로드 : 만약 어떤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올릴 때 하단에 올라가고 있는 중 임을 프로그래스바(또는 %)로 표시해 줘서 사용자가 불안하지 않게 해 줌
ex) 신용카드 신청 시 배송 과정 : 신용카드를 신청했는데, 카드 배송 과정(제작-기사님 픽업-배송출발 등)을 보여줌으로써 불안해하지 않음.
2) 제품과 사용자 현실 세계의 조화(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)
- 제품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 및 개념을 사용해야 한다.
- 현실에서 사용하는 패턴들을 반영해 줘야 함
ex) 아이콘 제작 : 나침반은 나침반의 이미지를 써서 만들고, 달력은 달력의 이미지를 써서 만드는 것
ex) 버튼 텍스트 입력 시 : "카트에 담기" 버튼 같이 현실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쓰는 것.
3)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(User control & freedom)
- 제품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.
ex) 메일 그룹 수정 : 메일앱에서 그룹 이동을 잘못했을 경우, 하단에 바로 취소할 수 있는 버튼이 생성되는 것
4) 일관성과 표준성(Consistency and Standards)
-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을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법, 인터페이스 등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.
ex) 버튼의 색상을 모든 페이지에서 통일시키는 것 / ios와 안드로이드의 메뉴바의 위치
5) 오류 방지(Error Prevention)
-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며 미연에 사용자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.
ex) 회원가입 : 회원가입 중 패스워드 입력을 할 때 조건이 여러 개 있는데, 그 조건에 만족시켰을 경우 파란불이 들어오는 것
6)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(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)
-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데 기억에 의존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.
ex) 최근에 본 아이템 리스트가 있어서 다시 이전이전이전으로 돌아가서 봐야 하는 것을 방지
7) 유연성과 효율성(Flexibility and Efficieny of Use)
-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ex) 구글에서 이미지를 검색했을 때 이미지의 크기, 컬러, 용량 등을 걸러서 찾을 수 있는 기능 제공(필터기능)
8) 심미적이고 단순한 디자인(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)
-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여 가능한 단순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
ex) 버튼이 불필요하게 다 나와있기보다는 버튼을 눌렀을 때 여러개 버튼을 쫙 나오게 하는 게 사용자가 집중하기 좋음
9)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하고 진단하고 복구할 수 있도록 기원(Help users recognize,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)
-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법 제공
10) 도움말과 설명서(Help and documentaiton)
- 제품은 도움말, 매뉴얼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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