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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UX 유저 리서치란?
- 사용자가 제품/서비스와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조사하는 일
- 제품/서비스를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형태로 만들기 위해 개선 방향을 찾는 것 - UX 유저 리서치의 유형
1. 퍼소나 모델링
- 퍼소나란?
제품 또는 서비스의 사용자를 대표하는 구체적인 인물을 정의한 것
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사용자의 니즈와 요구사항을 파악
가상의 사용자지만 실제 사용자에게 얻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모델링이 되어야 함
- 퍼소나 모델링 프로세스를 시작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
① 사용자 세분화
- 린캔버스에서 작성한 얼리 어답터를 기반으로 시작
- 사용자의 목적,불만사항,원하는것 등을 작성
* 얼리 어답터란? 남들보다 신제품을 빨리 구매해서 사용해야 직성이 풀리는 소비자 군을 일컫는다.
② 사진
- 자연스러운 일상사진이 좋으며 연예인 사진은 비추
③ 이름
- 기억하기 쉽고 부르기 쉬운 이름
- 다수의 퍼소나 작성 시 명확하게 구분 필요
④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 / 제품 사용을 꺼려하는 이유
- 퍼소나가 제품을 사용하는 이유
- 다른 어려움이 있거나 충분한 대안이 있는 경우
⑤ 전기
- 실제 이야기처럼 재구성하여 듣는 사람이 고개를 끄덕일 수 있는 전기
- 추후 리서치 데이터를 바탕으로 ‘진짜 사용자의 이야기’로 업데이트 필요
⑥ 관심사
- 퍼소나와 우리 제품의 접점이 되는 관심사
- 제품의 대한 태도를 예상할 수 있는 관심사
⑦ 사고방식
- 퍼소나의 삶의 모토나 성향 등을 작성
- 문장으로도 작성 가능하나 다이어그램 등으로도 표현
⑧ 숙련도
- 평균적으로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의 개수는 몇 개?
- TV 프로그램을 다시 보기 위해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지?
⑨ 목표
- 퍼소나가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것
⑩ 사회활동
- 퍼소나의 가치관을 보여주는 온/오프라인 활동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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