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XUI Design/UXUI 이론 공부
2. UX, CX, BX의 차이
uiux4503
2024. 7. 29. 10:3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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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X(사용자의 경험)
- 시스템, 제품,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사용을 예상하는 인식과 반응
- 사용자가 직·간접적으로 이용하고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👀
- 상호작용과 관련된 모든 측면
BX(브랜드 경험) - Brand Experience
- 브랜드와 관련된 자극과 소비자의 주관적이고 내재적인 반응이 결합되면서 일어나는 경험의 과정과 결과
- BX의 사례
1) 오뚜기 BX
- 패키지 : 3분 카레, 진라면, 오뚜기 밥 등 노란색을 주조색으로 사용하고 있다.
- 캐릭터 : BI에 입맛을 다시고 있는 표정을 확장하여 "뚜기"라는 캐릭터 개발
- 팝업스토어 : 오뚜기의 팝업스토어는 주조색인 노란색을 사용하여 전반적으로 일관성이 있다.
- 인스타그램 : 노란색의 톤 앤 매너를 유지
CX(고객 경험) - Customer Experience
- 고객과 기업 비즈니스 사이의 모든 접점에서 일어난 인터랙션의 결과
- 각종 커뮤니케이션, 거래를 포함한 모든 종류의 교류 경험을 의미
- CX의 사례
1) 넷플릭스
- 넷플릭스는 개인 맞춤형 영화추천 시스템은 '시네매치' 알고리즘을 사용하여
이용자들이 본인이 좋아하는 영화 카테고리를 설정하면 자신의 취향에 맞게 영화를 '추천'받을 수 있었다.
즉, 이용자가 많은 콘텐츠 중 '무엇을 볼지' 고민하고 있는 상황에서 선택을 편리하게 해 줌과 동시에
다양한 콘텐츠 정보를 소개해주는 역할도 함으로써 고객들의 만족감을 끌어올렸다.
2) 나이키
- AR 기술을 적용한 '나이키핏'은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발을 찍으면 발의 사이즈, 형태, 부피 등을 자동 스캔하여
고객에게 최적인 맞춤형 운동화를 제안한다.